HOME > 자연밥상 > 자연밥상

멀미에 좋은 천연 음식

채찬병 기자 |2019-11-12 18:19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미지 네이버 공유하기 이미지

본격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었다. 산으로 강으로 또는 해외로 떠나는 시기이다. 자동차나 배를 이용해 장거리 여행을 떠난다. 이 때 지독한 멀미로 여행을 떠나기 전부터 공포를 갖는 사람들이 있다. 멀미를 심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음식을 소개한다. 


생강

생강에 함유된 다이스타아제라는 효소가 위와 장의 노폐물을 제거해 소화기관을 편안하게 해 멀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진저롤 성분이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멀미를 감소시킨다.

의학저널 '란셋(Lancet)'에 따르면, 멀미를 심하게 하는 피실험자 3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엔 생강을, 다른 한쪽엔 멀미약을 먹게 한 결과 생강 섭취 그룹의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이상 더 높은 결과도 있다.

생강을 씹는 방법이나, 생강가루를 따뜻한 물에 타 차로 음용하는 것이 좋다



인삼.홍삼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구역, 구토와 멀미에 효과가 좋다. 예로부터 멀미약이 없던 시절에는 여행을 떠날 때 인삼 한뿌리를 챙겼다고 한다.
실제로 건국대 연구팀의 동물실험에 따르면 사포닌을 투여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구토억제효과가 50% 더 뛰어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멀미를 하려 할 때 인삼의 뿌리를 씹어 먹어 섭취하거나, 홍삼 엑기스를 마시는 방식으로 음용하면 좋다. 




레몬

자동차에서 멀미하는 원인으로 자동차 특유의 냄새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휘발유 냄새, 시트의 곰팡이 냄새 등 악취가 속을 메스껍게 하여 멀미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만약 차 냄새 때문에 멀미가 난다 생각되면 레몬을 먹거나, 레몬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린 천으로 냄새를 맡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작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