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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자연식물식으로 건강관리 하세요

박민정 기자 |2019-12-18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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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식물식 #홀푸드 #유기농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을 위한다는 핑계로 유행하는 식단을 무작정 쫓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지속가능한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한데 다양한 식단 중 '자연식물식(WFPB)'이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WFPB(whole-foods, plant-based diet)'는 미국의 캠벨 박사가 제창한 개념으로로 홀푸드(whole-foods), 플랜트 베이스트(plant-based) 식단이라 불린다.


채식과 혼동하는 이들도 있지만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자연으로부터 얻은 식물성 음식들을 가공하지 않고 먹는 것을 중심으로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가급적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며 가공식품은 최소한으로 섭취한다.


또 설탕, 흰 밀가루, 가공된 기름, 소금 섭취는 제한하며 동물성 식품도 식단에서 제외한다.


채식과 가장 큰 차이는 해산물이나 유제품 섭취는 허용한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자연식물식은 체중감소와 심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뉴질랜드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자연식물식에 비타민B12 보충제를 1년 동안 섭취한 그룹이 대조군보다 4.2kg 체중 감량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요요방지에도 일반 식단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들도 있다.


이밖에 암 예방, 당뇨 예방, 인지기능 강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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