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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랭 드 보통도 추구한 삶의 속도 늦추는 라이프 스타일

박지현 기자 |2021-01-20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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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삶은 자극의 연속이다. 타인과 충돌하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사람은 종종 외부 자극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충분한 인지 과정 없이 성급히 판단하고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며 진위를 따지려 드는 과정에서 뇌는 피로해진다. 물론 인생을 살다 보면 관계에서 오는 자극과 부정적 감정으로 피로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외부 자극에서 조금이나마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일상을 단순하게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친구와 가족, 동료, 이웃처럼 개인의 삶을 이루는 수많은 인간관계는 소중하고 삶을 풍요롭게 한다. 하지만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에게 압박을 주는 행동은 마음에 해를 끼칠 수 있다. 하기 싫은 제안을 억지로 받아들이거나 화가 나도 참는 것처럼 심리적으로 현명하지 못한 선택을 할 경우,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심화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감사, 거절 등 확실한 의사 표현을 확실히 하는 것이 좋다. 또 매번 만나는 것보다 거리를 두며 각자 관계의 재충전 시간을 가지는 것도 관계의 집착을 예방하는 좋은 자세다.

 

사람의 마음은 일이 생각한 대로 풀리지 않거나 세워놓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자신이 잘못됐다고 여기고 잘못된 부분을 고치려 서두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큰 변화를 맞이하기 전까지는 리셋 버튼을 누르고 잠시 휴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철학자 알랭 드 보통은 삶에 변화를 주기 위해 다른 국가로 이주하고 다른 직업을 갖고 결혼·이혼을 할 필요는 없다. 단지 약간의 휴식을 취하면 해결될 일이다고 설명한다.


긴 하루 끝에서 스스로를 비난하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그저 충분한 숙면과 휴식으로 하루를 새롭게 바꾸는 리셋 타임을 가져보자. 성급하게 행동하지 않고 한숨 돌리며 쉬어가는 시간은 미처 보지 못한 상황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고 이는 마치 명상상태에 드는 것과 같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자신의 감정을 수시로 체크인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흔히 스트레스가 과도해 무기력해지거나 우울감에 빠져있으면, 감정이 소진돼 번아웃 (Burnout)이나 우울증처럼 마음의 병에 걸리기 쉽다. 그럴 경우, 불안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원인은 무엇이고 왜 이런 감정이 나타나는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 감정을 체크인하는 자세는 자신의 기분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두려운 상황이 다가와도 통제 불능 상태를 예방할 수 있으며 적당한 긴장감도 즐길 줄 알게 된다.

 

타인에게 인정받는 외적인 성취가 아니라 개인적인 성취에 집중하는 시간은 삶에서 필수적이다. 승진이나 수상처럼 외부에 드러나는 결과는 타인의 평가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성취 욕구에 사로잡혀 진정한 즐거움을 찾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보다는 운동으로 몸을 만들거나 기타를 치고 요리 수업참여처럼 조용한 유형의 성취욕으로 개인적으로 정말 관심이 있고 흥미를 느끼는 데 에너지를 집중해보자. 진정으로 원하는 분야에 도전하다 보면 자신만이 느낄 수 있는 만족감과 성취감을 이루며 마음 깊은 곳에서 진정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현대인들의 생활반경은 대부분 집과 직장 그리고 가끔 친구를 만나는 패턴으로 일상이 반복된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그 경계가 좁아졌고 마음대로 여행을 떠날 수도 없게 돼, 삶에 활력을 줄 만한 일이 현저히 줄었다. 하지만 집안 인테리어를 바꾸거나 새로운 식물을 들이고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 평화와 만족감을 느끼는 등 심리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보다 편안한 재택근무를 위해 집안을 원하는 모습의 사무실로 꾸미거나 이불 커버를 교체해 침실 분위기를 새롭게 하는 등 홈 카페 도구를 구매해 소박하게나마 카페 분위기를 내는 등 방법은 다양하다. 이렇게 코로나 19 이후 집안을 카페, 호텔처럼 꾸미려는 사람들이 늘어난 이유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대리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일상 속에서 잠시 여유를 가지기 위한 최선의 조치인 셈이다.

 

삶은 때때로 단순하게 흘러갈 필요도 있다. 빠르게 흘러가는 현대사회에서 긴장을 잠시 내려놓고 휴식하는 시간이 없다면 사회로부터 받는 자극과 스트레스에 삶이 압도될지도 모른다. 하고 싶던 취미생활을 하고 주변 환경에 변화를 주는 단순한 행위는 일상 속에서 너무나 당연히 이뤄져 왔기 때문에 특별하게 여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일상 속 소박한 행위를 통해 휴식을 취하고 행복을 느끼는 자세는 지속적인 자극에서 벗어나 삶의 속도를 잠시 늦추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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