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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순서요법 ①] 마음껏 먹되, 순서를 바꿔라

성기노 기자 |2021-01-14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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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젊을 때는 먹고 싶은 대로 마음껏 먹어도 몸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다. 하지만 40대가 넘어가면 지금까지 축적된 폭음, 폭식의 영향이 3() 증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3고 증상이란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의 3고를 일컫는다.

 

지금까지는 이 세가지 질병이 각각 다른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알려져 왔는데 최근 들어 3고 증상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바로 인슐린이다. 인슐린만 제대로 컨트롤하면 고혈압도 고혈당도 고지혈증도 모두 개선할 수 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일종이다.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는데, 인슐린은 이 포도당을 혈액에서 세포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어떠한 문제로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혈액 속의 당분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것을 당뇨병이라 한다.

 

지금까지는 인슐린과 혈당치의 관계에만 주목해왔으나 알고 보면 인슐린은 혈압, 혈액 속 중성지방(고지혈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혈액 속에 인슐린이 많은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산화진소(NO)의 산출량이 줄어든다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확장시키며 혈관 벽에 붙은 플라크의 발생을 억제한다. 그러므로 일산화질소가 줄어들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또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자율신경 중 흥분을 관장하는 교감신경의 작용을 높이기 위해 혈압이 상승되거나,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인 아디포사이토카인의 분비가 촉진된다.

 

혈중 인슐린 수치가 계속 높아지면 간장에서 지방이 과잉 생산됨과 동시에 체내 지방의 합성, 분해 작용이 약해진다. 이것이 고지혈증의 원인 중 하나이다. 게다가 고지혈증은 혈관 내벽에 플라크를 만들고 혈압을 올리는 데 일조한다. 3고 증상이 반복되는 악순환은 이렇게 시작된다.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은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이어져 인슐린을 둘러싸고 있다. 3고 증상을 최단 기간에 개선해서 당신의 혈관을 위기상황에서 구해내려면 인슐린을 컨트롤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래서 3고 증상을 잡는 것이야말로 가장 시급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약을 먹어서 일시적으로 낮출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약해진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식이요법을 권장한다. 환자들 대부분은 이 식이요법을 신의 한수로 생각하지만 실천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소금기 없는 식사를 하라고 하면 수치 좀 높아지면 어때” “먹고 싶은 거 못 먹으면 사는 재미가 없다” “너무 비현실적인 식이요법이다등의 불만이 터져 나온다.

 

의사들도 환자들의 저항에 밀려 인내심을 갖고 충고를 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흔하다. 그런 패턴이 반복되다 보면 의사들은 환자들이 고통스러워하는 식이요법에 대한 조언을 잘 해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환자가 줄기 때문이다. 당장 약만 먹으면 수치가 떨어지는데 왜 굳이 어렵고 힘든 일을 강요하느냐는 분위기에 밀려 식이요법은 뒷전으로 밀려난다.

 




이렇게 식이요법은 실천이 힘들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지하는 메뉴가 없는 식이요법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이 바로 식사순서요법이다. 우리 몸은 우리가 먹은 음식과 영양소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기존의 영양학은 무엇은 몸에 좋고 무엇은 해롭다는 식의 무엇을 먹을까에만 주목했고, 이를 바탕으로 한 종래의 식이요법은 대부분 실패했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발상을 완전히 뒤집어서 무엇을 먹을까가 아니라 어떻게 먹을까에 주목했던 것이다.

 

이 식사순서요법을 당뇨병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놀랍게도 98%의 환자가 1년 동안, 94%의 환자가 2년 동안 이 치료법을 계속했다고 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지속률뿐만이 아니다. 혈당치, 혈압,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등 동맥경화 관련 수치도 현저히 떨어졌다고 한다.

 

언뜻 들으면 거짓말처럼 믿기가 쉽지 않다. 식단 조절을 하거나 약의 힘을 빌리지 않고 어떻게 3고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단 말인가? 그 비결은 바로 앞서 설명한 인슐린에 있다. 인슐린을 극적으로 조절하는 식사법이 바로 식사순서요법의 요체다. 지금까지 무엇을 먹는가만 신경 쓸 때 쉽지 않던 인슐린 컨트롤이 어떻게 먹는가에 집중하는 순간 너무나 간단해지는 것이다.

 

식사순서요법은 인슐린이 제어되는 메커니즘을 뒤집어 고안해낸 지극히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식이요법이다. ‘겨우 식사 방법으로?’라고 반문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한번 실천해보기를 권한다. 앞으로 식사순서요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식사 메뉴는 그냥 그대로 두고 오로지 먹는 순서에만 집중해보자. 어떻게 바꿀 것인지 앞으로 차근차근 설명해나갈 것이다. 수많은 고혈당 환자와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들이 3고 증상에서 탈출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강력한 방법이 바로 식사순서요법이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은 이 식사순서요법이 3고 증상뿐 아니라 생활습관병,  나아가서는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음식을 따로 준비하는 것도 아니고,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강조하는 것도 아니다. 그냥 먹던 음식의 순서만 바꿀 뿐이다. 그렇게만 해도 기적이 일어날 수 있다면 굳이 마다할 필요가 있을까? 한번 도전해 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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