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연건강 > 자연치유

치유의 시작은 질병이 아닌 사람에 초점 맞추기

이진영 기자 |2019-08-29 16:46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미지 네이버 공유하기 이미지

전 미국국립보건원장이자 가정의학 전문의 웨인 조나스

치유의 열쇠는 치료법이 아니라 환자에게 있다

환자에게 ‘의미를 끌어낼 수 있는’ 치료법이라야



현대의학은 환자의 질병에 관심을 집중한 나머지 환자들의 더 나은 삶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하는 게 아닐까? 30년 넘게 만성질환 치유를 연구해온 미국의 가정의학 전문의 웨인 조나스 교수(조지타운대 의대|국립군의관 의대)는 현대 의료체계에 대해 이런 의문을 제기한다. 


“현재의 의료는 비정상적으로 질병의 육체적 측면에만 집중한다. 경제적·행정적 압박 때문에 환자의 존재 전체를 치유할 치유의 다른 차원들을 전적으로 배제해버린다. 환자들이 살아가는 환경, 그 사회적·감정적 요소들, 라이프스타일, 행동, 정신적·영적인 내면의 차원들 또한 잘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 눈에 빤히 보이는데도, 그렇게 해줄 시간도 수단도 없다.” 


조나스 교수는 현대의학이 환자를 ‘고장 난 자동차’처럼 생각한다고 말한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수리하면 된다고 여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감기 같은 급성질환에는 효과적이지만 비만, 피로, 우울증,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저자의 판단이다. 환자의 몸은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저자는 환자의 몸을 ‘가꾸어야 할 정원’으로 바라보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질병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작고 특화된 과학(환원론적 과학)에서 ‘전체론적 과학’으로 관점을 확장시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클립아트코리아


그가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소프(SOAP) 노트’에 ‘호프(HOPE) 노트’를 추가하는 것이다. 


‘소프(SOAP) 노트’란 병원에서 의사들이 작성하는 진료기록부(차트)를 말하는 것으로,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증상(Subjective), 의사가 관찰한 상황(Objective), 환자의 상태 평가 및 의심되는 질환 진단(Assessment), 그에 따른 치료 계획(Plan)을 차례로 적는다. 


이 작성법은 환자를 진료하여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논리적인 글임과 동시에 다른 의료진과의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그러나 조나스 교수는 결정적으로 이 기록에서는 환자보다 질병이 더 중요하게 간주된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는 여기에 ‘호프(HOPE, Healing-Oriented Practices and Environments) 노트’를 추가하자고 제안한다. 환자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질병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의 생활환경과 교유 관계에까지 관심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클립아트코리아


호프 노트는 환자로부터 치유에 필요한 의미 있는 정보를 이끌어내는 도구이다.


“당신의 치유 목표(goal)는 무엇인가요?” 

“당신의 삶에서 의미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당신에게는 감정을 나눌 가족과 친구가 있습니까?”

“당신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장소는 어디입니까?”

“당신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당신은 자주 자연 속으로 나가십니까?” 등.


이러한 질문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환자의 내면은 물론, 환자를 둘러싼 여건과 환경, 대인관계 등에서 치유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것이다. 


저자는 치유가 섬세하고 개인적인 과정이라고 말한다. 또한 ‘잘 살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것,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도 말한다. 


치유란 특정한 증상이나 질병의 치료법을 찾는 데 한정된 것이 아니라 삶에 기쁨과 만족을 주는 활동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일과 관계 된다고 본 것이다. 


“의료란 결국 의미 부여를 통해 치유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닐까.” 

환자가 자신에게 맞는 치유법을 찾을 때 진짜 치유가 일어난다는 것이 2007년 미국 최고 가정의 상 수상자인 웨인 조나스 교수의 소박한 깨달음이다. 


웨인 조나스 교수 [출처: 웨인 조나스 교수 홈페이지]



『환자 주도 치유 전략』 (원제: How Healing Works)

저자 웨인 조나스 | 역자 추미란 | 동녘라이프 | 출간일 2019.06.28.



저작권자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작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