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연건강 > 치유요가

[쏘영과 5분 필라테스 배우기 ⑮] 둔근, 골반 근육 강화하는 골반 스트레칭

박지현 기자 |2020-12-18 17:24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미지 네이버 공유하기 이미지

(사진=Showwhy 여다은)

 (사진=Showwhy 여다은)


*골반 스트레칭

 

부드러운 하체 움직임을 위해 하체 운동 전 골반 스트레칭은 필수다. 골반은 몸의 가동성을 담당하며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신체 중심부에 해당한다. 대부분 허리통증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단축된 허리근육과 골반 근육의 이완에 있다.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걷는 자세 외에 다리 근육을 크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근육과 근육의 활동성은 떨어지고 경직되기 마련이다. 경직된 근육은 충분한 이완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야한다. 특히나 오래 앉아있는 현대인들은 허리를 지지하는 핵심부위 둔근과 골반을 집중적으로 이완하는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허리통증은 심각한 상태가 아닌 이상, 큰 치료를 하지 않아도 꾸준한 교정·재활운동으로 충분히 치유가 가능하다. 특히 골반처럼 큰 뼈 건강은 평소 생활습관으로 결정된다. 허리, 골반 통증을 이완할 때는 부상위험을 신경쓰며, 해당 근육과 관절을 최대한 부드럽게 풀어줘야 한다.  만성 통증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폼 롤러 위에서 허리와 골반을 동시에 자극하는 골반 스트레칭에 도전해보자.

  

*방법

 

-바닥에 누워 폼롤러를 엉덩이 뒷부분에 둔다.

 

-양발을 바닥에서 떼고 양 무릎은 가슴 쪽으로 살짝 당겨준다.

 

-천천히 좌우로 움직여 엉덩이 윗부분을 자극한다.

 

-허리에 최대한 힘을 빼고 움직여야 허리에도 자극을 줄 수 있다.

 

-1세트에 12~15회 정도 반복한다.

  

*효과

 

골반 스트레칭은 허리와 골반의 동시에 자극해, 만성 통증을 예방하고 하체 피로와 붓기를 해소한다. 여성의 경우는 생리통 완화 효과가 있으며, 아침저녁 3~4세트 정도 실천하면 비틀어진 골반 주변 군살 제거와 뭉친 고관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체를 좌우로 비트는 동작에서 복부의 힘이 사용돼, 복부 근육이 강화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Ssoyoung만의 Point!

 

요가를 하기 전 고관절 건강이 좋지 않아서 골반 스트레칭을 할 때마다 통증을 많이 느꼈던 동작이다. 하체 근육이 많이 뭉쳐있던 상태였는데 이 동작을 통해 시원하게 이완할 수 있었고, 2~3번 정도만 롤링해줘도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크게 어려운 동작이 아니니 만성 허리, 골반 통증을 겪는 사람들은 되도록 자주 할 것을 권한다. 더불어 복부 근육도 자극돼 꾸준히 하면 뱃살이 제거되는 효과도 나타난다.

 

저작권자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쏘영400만 유튜버

쏘영(한소영)은 1987년 1월 1일 새해를 여는 첫날 태어났다. 우연한 기회에 '길거리 캐스팅'이 돼 배우의 길을 걷게 된다. 2018년에 26회 대한민국 문화연예대상 영화부문 여자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다 유튜브 먹방의 신세계를 접하고 1년여만에 구독자수 260만명을 달성해 '먹방 여신'으로 떠올랐다. 7월 28일 현재 구독자수 397만명을 기록, 배우출신 가운데 구독자수 독보적 1위를 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MBC 일일드라마 '찬란한 내 인생'에서도 톡톡 튀는 역할을 하고 있다. 쏘영은 어렸을 적 한때 비만이어서 총 30kg을 뺐고 그 뒤부터 이를 유지하고 유연성도 기르고 싶어 요가를 시작했다고 한다. 한때 요가학원을 직접 운영하면서 수강생을 가르친 경험도 있다. "그동안 갈고 닦은 나만의 요가 팁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게 돼 기쁘다"고 말하는 쏘영과 함께 요가의 세계로 한걸음씩 들어가보자.

댓글 작성

당신만 안 본 뉴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