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연밥상 > 자연밥상

명이 길어지는 혈관 청소부 쇠비름

채찬병 기자 |2019-11-12 18:19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미지 네이버 공유하기 이미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름철 대한민국 산과 들 어디에나 자라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인 쇠비름은 잡초로 취급되어 농민들의 귀찮은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쇠비름에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좋으며, 향균 작용과 진정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이로운 식물이다.

 

쇠비름은 쌍떡잎식물 중심자목 쇠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써, 말의 이빨처럼 생겼다 하여 ‘마치현(馬齒顯)’, 또 쇠비름을 먹으면 장수한다 하여 ‘장명채(長命寀)’라 하기도 한다. 노란 꽃은 위장, 푸른 잎은 간, 붉은 줄기는 심장, 하얀 뿌리는 폐, 까만 씨는 신장에 좋다고 하여 오행초라 불리기도 한다. 


즙이나 차로 음용하는 방법과 생 잎이나 말린 잎을 데쳐 나물로 먹는 방법이 있다.


쇠비름의 효능

1.혈관 건강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 속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C, E 등의 황산화 물질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2.관절염 개선

향균 작용으로 관절내 염증을 완화하여 관절염을 낫는데 도움을 준다. 관절염뿐만 아니라 각종 염증 질환에도 좋다.


3.피부 건강

쇠비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향균작용을 하여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해 준다. 이는 피부 건강에도 영향을 주어 각종 트러블이나, 피부염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도움을 준다. 쇠비름 진액을 좀, 습진 등의 환부에 바르면 완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4.당뇨 개선

쇠비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성분과 무기질 성분이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5.장 건강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장내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장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변비도 개선해 준다.


6.뇌 건강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이 뇌세포 활성화를 높여, 기억력 향상과 인지능력의 기능 향상을 돕는다. 이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쇠비름 부작용

쇠비름은 차가운 성질의 식물로 평소 몸이 찬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과다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혈류 흐름을 높이고, 혈관을 수축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쇠비름 나물 만들기

<재료>

쇠비름 500g, 간장 2큰술, 다진 파,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1.쇠비름을 소금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2.쇠비름에 간장, 다진 파,마늘 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3.달군 팬에 센불에서 빠르게 볶는다.

4.불을 끈 다음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 접시에 낸다. 


저작권자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작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