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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도전!’ 평안한 휴일을 위한 10분 스트레스 해소 연습법

박지현 기자 |2020-10-28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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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클립아트코리아)

대부분 사람들은 주간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주말만큼은 온전히 휴식하는 데 시간을 투자한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일상에서 오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로 평화롭고 기뻐하기도 모자란 주말마저 온전히 휴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우리는 앞으로 흘러갈 인생에 대한 기대가 마음속에 세운 휴일계획처럼 완벽한 이미지로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는 완벽과 실패 사이에서 ‘비교하는 마음’이라는 정신적 함정에 빠지게 한다.


휴일의 행복한 이미지를 재현하기 위해 친구와 만나고 영화를 보고 SNS에 일상을 게재하는 행동은 순간의 행복을 충족시킬지는 몰라도, 오히려 복잡한 현실에서 스스로를 더 불안하고 정신적으로 지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소비주의 행태는 그 자체로 스스로를 불행하게 하며 끝없는 욕구와 갈망을 부추긴다. 온전한 휴식시간인 주말에도 일상의 모든 세부사항을 완벽하게 충족하려는 대신 우리는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면서도 스스로 행복을 찾아나설 줄 알아야 한다.


완벽한 행복을 위한 부담감을 내려놓는 행위는 오히려 인생에 또 다른 기회를 가져다 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제시할 방법은 마음의 회복 탄력성을 기르는 방법으로 인생의 불확실성이 주는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휴일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10분 연습법


1. 깊은 심호흡으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자

현재 자신의 상태를 알아차리는 마음챙김 연습은 자신의 반응을 일일이 연구하는 대신, 스스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휴일에는 되도록 스트레스를 고조시키는 일에서 벗어나 몇 분간의 깊은 호흡으로 몸과 마음의 온전한 휴식을 취해보자.


2. 체크인(Check-in)

내 감정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목하고 깊게 심호흡해보자. 스트레스가 느껴지거나 근육이 이완되거나 이외에 신체에 특정 현상이 나타난다면 온전히 느껴야 한다. 어떠한 판단도 기대도 없이 내게 일어나는 일을 알아차리고 다음 호흡으로 넘어가 느껴지는 감정을 정리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3. 다가올 다음 주를 상상하라

앞으로 다가올 다음 날을 상상했을 때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지 주목해보자. 머리가 죄어오는지, 가슴이 답답하진 않는지 혹은 불안한 감정이 드는지 등등. 감정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원래의 호흡으로 돌아와야 한다.


4. 관심있는 곳에 주의를 돌리자

여럿이 모이는 행사나 개인적인 스트레스 외에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 줄 대상을 상상해보자. 가족, 친구, 여행 등 평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을 떠올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생각하며 잘되길 바라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연습을 하다보면 행복 호르몬이(세로토닌, Serotonine)이 발생하며 스트레스의 스위치를 잠시 끌 수 있다.


5. 자신에게 집중하자

바르게 앉아 내 몸이 살아있음을 느끼고 내 일상과 몸이 주는 가치에 대해 감사를 느끼며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충분하다고 여겨보자. 사람은 뭐든 충분하다고 여길 때, 진정한 자신의 감각과 감정을 깨우칠 수 있다. 1분간 특정 대상을 떠올리며 ‘충분하다’고 반복하며 상상하면된다.


휴일에는 되도록 스스로 느끼는 감정을 온전히 받아들여보자. 수면이나 운동처럼 안정적인 신체리듬을 유도하는 행동에 몸을 맡기며 휴식해야 한다. 사람은 일만하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휴일은 머리를 복잡하게 하는 일들로부터 잠시 로그아웃해둬야 한다. 걱정을 달고 사는 것보다는 올해, 나를 유지시켜주는 가치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집중하는 연습만 해도 부족한 한 해다. 이번 주말은 각종 계획, 다음 주 업무에서 벗어나 온전히 휴식을 취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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