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자세(Utthita Trikonasana, 우티타 트리코나아사나)를 취하는 쏘영. 온몸을 쭉 뻗어 삼각형 형태로 만드는 동작으로 상하체 전반의 군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쏘영의 바른자세가 돋보인다. (사진=showwhy 여다은)
*삼각자세(Utthita Trikonasana, 우티타 트리코나아사나)
‘Utthita(우티타)’는 '팽창', '쭉 뻗음'을 의미하고 ‘Trikona(트리코나)’는 '삼각형'을 의미한다. '측면 기울기 자세'로도 불리는 삼각자세는 단어 그대로 온몸을 쭉 뻗어 삼각형 형태로 만드는 동작이다. 이 자세는 하체 군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상하체의 부위별 통증을 완화한다. 또한 신체 전반의 근육과 관절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방법
-바르게 선다.
-양발을 벌린 다음 오른발은 바깥으로(90도) 돌리고 왼발은 살짝 비틀어준다.(15도)
-양 팔을 펴고 어깨 높이로 들어올려 수평이 되게 뻗어준다.
-숨을 들이 마쉬며 양팔과 몸을 수평으로 유지하며 오른쪽으로 기울인다.
-오른손은 엄지발가락을 잡거나 발꿈치 부근에 닿게 한다.
-30초 정도 유지하고 숨을 들이마쉬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핵심
시작 자세에서는 복부에 힘을 줘 척추 쪽으로 당기고 가슴을 펴 곧은 자세를 유지 해야한다. 상체가 옆으로 내려갈 때 엉덩이가 뒤로 빠지거나 골반이 돌아가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삼각자세의 핵심 포인트다.
* 효과
-상하체 전반의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길러준다.
-하체 군살을 제거한다.
-목부터 어깨, 허리, 골반 등의 경직을 해소한다.
-복부 근육이 자극돼 소화력이 좋아진다.
-척추와 그 외의 관절들을 바르게 정렬한다.
-피로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쏘영(Ssoyoung)만의 Point!
-특징
삼각자세는 골반을 중심으로 척추 근육이 회전하며 상하체 근육 전반을 강화, 이완하는 동작이다. 특히 옆구리부터 하체 군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초급자세지만 제대로 시행하면 전신의 자극을 느낄 수 있다. 하루 종일 앉아있어 몸이 결리거나 하체 부종이 심한사람에게 좋은 동작이다.
-유의점
옆으로 내려가기 힘들거나 허리 통증이 있다면 무릎을 가볍게 짚거나 바닥에 보조도구를 두고 시행한다. 상체가 옆으로 내려갈 때,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골반은 항상 정면을 향해야 한다. 척추나 관절에 무리가 느껴진다면 즉시 자세 각도를 자신의 몸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
-효과
상하체 전반의 근육을 이완해 통증이 잦은 목, 어깨, 허리 부위의 통증을 해소한다. 옆구리를 자극해 허리둘레와 복부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고 하체 전반의 군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삼각자세의 핵심은 하체를 단단히 고정하는 것으로 하체 기반을 튼튼히 해 신체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