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칼럼 > 칼럼

[이주아 대표 ‘심력이 사람을 바꾼다’] 사람이라면 당연히 불안해한다

관리자 |2020-08-27 10:57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미지 네이버 공유하기 이미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는 무엇을 통해 불안감을 느낄까? 바로 생각과 감정을 통해서이다. 불안한 생각과 감정이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그 불안함에 대해 이해하려면 생각과 감정의 기저에는 의심과 두려움이라는 방어기제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의심은 생각 작용과 관련된 방어기제이다. 의심은 때로는 우리에게 사람, 상황, 자신의 미래 등에 불신을 품게 만들어 불안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의심은 무조건 그대로 믿지 않고 의문을 품게 함으로써 위험을 미리 예방하거나 원치 않는 상황을 마주하지 않도록 준비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두려움은 감정 작용과 관련된 방어기제이다. 두려움은 도전 앞에서 머뭇거리게 하거나 용기 내지 못하게 발목을 잡아, 이뤄야 할 것들 앞에서 불안을 느끼도록 한다. 하지만 두려움 역시 낯선 위험신호를 감지하고 생명을 보호할 수 있게 하는 긍정의 역할도 한다.

 

이처럼, 우리가 불안을 느끼는 것은 생각과 감정의 기본 바탕에 있는 방어기제의 작용이기에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긍정의 작용과 부정의 작용을 동시에 하기에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가 불안함에 대해 취해야 할 첫 번째 태도는 불안하다고 느끼는 그 자체를 문제시하지 않는 것이다. 불안함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능이자 당연히 경험하게 되는 마음의 자연스러운 기능이기 때문이다.

 

, 의심과 두려움에 의해 일어나는 생각과 감정들에 무방비로 끌려다니지 않고, 그것을 잘 다루고 활용하는 주체가 돼야 한다. 그러려면 의심과 두려움을 풀 수 있는 열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생각을 하는 데 있어, 의심이라는 방어기제를 풀 수 있는 열쇠는 바로 이다. 그리고 감정을 느끼는 데 있어, 두려움이라는 방어기제를 풀 수 있는 열쇠는 기쁨이다.

 

카카오택시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의 불안을 해소시킨다는 것이다. 내가 이용하게 될 택시와 기사에 대한 이 의심을 없애면서 불안감을 해소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 부모님들이 두려운 감정이 올라오는데도 불구하고 이 험한 세상에서 용기 내 많은 것을 도전하고 실행하는 이유도 그러하다. 그 두려움이 도전에 성공할 경우 자녀의 행복이 될 것이라는 기쁨으로 승화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는 앎과 기쁨이라는 두 열쇠를 활용해 불안하다는 생각과 감정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오히려 그것을 잘 활용하는 주체로 거듭날 수 있다. 그렇게 되었을 때 우리의 심력은 커질 것이다.

 

심력은 말 그대로 마음의 힘, 마음이 가진 힘을 의미한다. 심력이 크다 또는 작다고 하는 겄은, 마음이 가진 힘의 가능성을 얼마만큼 알고 있으며 얼마만큼 실제로 활용하고 살아가는지를 뜻한다.

 

사전적인 의미에서 보자면 마음은 마음, , 의지, 생각, 근본, 본성으로, 정신은 마음, 생각, 영혼, 의식등으로 표현한다. 이렇듯 마음과 정신은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마음정신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모든 개념을 통틀어 마음이라고 규정하고, 그것들이 가진 힘을 심력이라 한다. , 그것들이 삶에서 어떻게 작요하는지와 그 힘을 이해하고, 결국에는 그것들을 다루고 활용하는 주체로 거듭나는 과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심력을 키운다는 것은 구체적으로는 마음과 생각을 다루는 힘을 키우고 의지와 의식을 다루는 힘을 키우는 것, 더 나아가 인생을 다루는 힘을 키우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

 

결국, 마음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는 것이 곧 내 마음을 경영한다는 의미이자 자기경영의 의미가 된다. 또한, 마음이 삶을 대하는 태도가 되고 행동이 되고 모든 활동의 중심이 되기에, 마음경영은 곧 인생경영이 된다. 불안을 느끼는 것도 우리의 마음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우리의 마음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도 마음이고, 우리가 키워야 할 유일한 것든 바로 심력이다. 함께 마음을 들여다보고 심력을 키워보자.

   

저작권자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

이주아한국심력키움연구소 대표

한국심력키움연구소 대표이자 대한민국 1호 心-Director. 사람들을 만나 마음의 치유와 내면의 변화를 이끄는 것에 가장 큰 기쁨과 가치를 느끼는 테라피스트이다. 20여 년간 심력을 연구중인 심리 진로 및 두뇌훈련 전문가이자 명상전문가이다. 7년간 명상 자기계발 센터를 운영했고, 10년 이상 수많은 기업과 학교 및 기관에서 심력 강의와 교육을 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수많은 심력 관련 지도와 강의를 통해 1만 명 이상에게 마음의 힘을 전파했고, 개인 코칭과 상담으로 삶을 바꾼 사람만 해도 1000여명에 이른다. 상담 및 강의 과정에서 만난 수많은 사례를 통해 누구나 가직 있는 마음의 힘, '심력'을 발견하고, 기르고, 활용하여 삶을 원하는 대로 이끄는 법을 '심력 키우기 6단계 트레이닝'으로 정리했다. 더 많은 사람이 자신 안의 위대한 진짜 마음을 만나 마음을 다루고 원하는 삶을 창조하는 본래의 정체성을 회복하기를 바라고 있다. 현재 유력 경제일간지 등에 칼럼 등을 기고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댓글 작성

당신만 안 본 뉴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