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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탐 타파! 식욕 억제에 좋은 음식 3가지

채찬병 기자 |2019-11-12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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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나 멈추지 않는 식욕 탓에 실패하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식욕억제 천연 식품 3가지를 소개한다. 이 천연 식품들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거나, 솟구치는 식욕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식품들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란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빈을 건조하여 로스팅 후 껍질을 제거한 알맹이를 말한다.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카데킨이 함유되어있고,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으며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한때 한국에서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선풍적인 인기가 있었던 식품이다.

 

이러한 카카오닙스는 적은 양으로도 큰 포만감을 주는데, 식욕을 억제하는 콜레시스토키닌 분비를 촉진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오독도독한 씹는 맛을 즐기고 싶다면 생으로 먹거나, 요거트에 토핑처럼 얹어 먹어도 좋다. 카카오닙스는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과다섭취는 피해야 한다. 하루 권장량은 4~5g으로, 하루 1~2티스푼 먹는 것이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시금치


시금치에 들어 있는 '틸라코이드' 성분은 포만감을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식욕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 여성 3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3개월 동안 한 그룹에만 시금치가 함유된 녹즙을 먹게 하였다. 시금치 즙을 복용한 여성들은 평균 5kg의 체중을 감량했으며 군것질과 야식 욕구도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는 가정에서 착즙기나 믹서기를 이용해 즙으로 즐기면 좋으며, 사과, , 바나나 등을 함께 갈아 넣거나 요구르트를 곁들이는 것도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와일드망고

와일드망고는 과육을 먹는 일반 망고와 달리, 씨앗을 섭취하는 과일로 과실의 70%가 씨앗이다. 이 씨앗을 섭취하는데, 씨앗에는 수용성 단백질이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이 과일에는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 단백질 뿐 아니라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탄닌, 랩틴 등이 들어있다. 그 중 랩틴 성분은 음식을 먹을 때 뇌에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탐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와일드망고가 체질에 맞지 않거나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홍조나 붓기가 일어날 수 있다. 심하면 구토나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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