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연건강 > 건강뉴스

이것만 기억하세요! 식품 인증 마크

채찬병 기자 |2019-11-12 18:19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미지 네이버 공유하기 이미지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 농산물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유기농, 친환경'이란 명칭을 앞세운 광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부에서 인정한 친환경 마크를 확인하여 '진짜' 친환경 식품을 구분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었으면 한다.


친환경 인증


/사진=농촌진흥청(친환경 인증 마크)

농약과 화학비료, 항생제를 전혀 쓰지 않은 농축산물이 받는 유기농마크, 화학비료를 소량 사용한 농산물이 받는 무농약 마크, 무항생제 사료를 먹인 축산물이 받는 무항생제 마크


친환경농축산물이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유기합성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첨가제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량 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축산물을 말한다.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제도는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친환경농축산물을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검사하여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친환경 농축산물은 유기농축산물과 무농약축산물로 구분되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유기농농축산물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전환기간:다년생 작물을 최소 수확 전 3, 그 외 작물은 파종 재식 전 2 )하여야 한다. 유기 축산물은 유기농산물의 재배 생산 기준에 맞게 생산된(유기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을 말한다.

 

무농약농축산물

유기합성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 시비량의 1/3이내 사용하여야한다무항생제 축산물은 항생제, 합성항균제, 호른몬제가 첨가되지 않은 (일반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을 말한다.


생산 관리 인증 해썹(HACCP)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해썹 인증 마크)

위해 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 식품안전관리인증 기준이다. 최종 제품 검사에만 국한된 안전성 확보가 아니라 식품이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전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제품 또는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보증하는 예방 차원의 인증제도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5 12 29일 식품위생법에 해썹 제도를 도입했다. 친환경 인증 마크를 비롯해 해썹 인증 마크 역시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소비자에게 안전한 선택을 보장하는 인증 마크,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건강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작성

Top